머리말 : 콘셉트를 디자인으로 번역하기
1부 디자인 콘셉트를 구성하는 것들
01. 디자인 콘셉트의 분해
매개변인을 찾아라 / 마케팅 콘셉트에서 디자이너의 일은 시작된다 / 디자인 콘셉트 잡기 / 디자인 콘셉트의 분해 / 디자인 콘셉트와 시각언어 사이의 징검다리 / 디자인 콘셉트에서 매개변인을 이해하라
02. 디자인 콘셉트의 핵심요소
콘셉트를 분류하라 / 그림정보와 문자정보의 차이 / 어의를 시각화하기 위해서는 감성에 호소하라 / 디자인 콘셉트의 세 가지 핵심 요소
03. 감성을 시각화하라
감성에 봉사하는 것이 이성이다 / 감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라 /
브랜드 이미지의 절반은 감성 / 브랜드 이미지와 기업 경영 / 제품의 성격
04. 브랜드 인지도
착각적 상관 / 인지도는 브랜드 가치의 본질적인 요소
2부 이미지 스케일을 활용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
05. 인상과 브랜드 이미지
감성어와 오스굿의 인상 형성 기제 / 인상공간 / 호감-비호감을 만드는 브랜드 이미지는?
06. 고바야시의 이미지 스케일
15개의 감성군과 176개의 감성어 / 이미지 스케일로 측정한 회화작품 / 도자기의 시대별 이미지 측정
/ 이미지 스케일을 활용한 미래 유행의 예측
디자인은 리더십이 생명 Tangerine CEO 마틴 다비셔
/ 시장을 분류하는 새로운 기준, 감성 / 디자인과 이미지 스케일
07. 국내의 이미지 스케일
연세대학교 인지과학연구소가 개발한 섬유 패턴 이미지 스케일 / 고바야시 이미지 스케일과의 차이점 / 고급스러운 디자인 / 60년대 풍 복고 디자인 / 배색 이미지 스케일
08. 사상체질론을 활용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
성격을 이미지 스케일로 분류 / 사상체질과 이미지 스케일
/ 사상체질을 활용한 광고
성격 토대위에 구축된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가 오래간다.
좋아하는 감성이 유사한 커플이 오래간다
/ 소비자의 심리적 욕구를 활용한 니드 스코프
항구적인 심리적 욕구가 그 사람의 성격을 결정한다. 어릴 적 충족되지 못한 이미지를 갖고 있는 브랜드를 선호하게 된다.
/ 화장술을 위한 이미지 스케일
09. 시각으로 오감을 느끼게 하는 디자인
공감각과 디자인 / 자극을 강하게 느끼게 하는 시각 요소 / 운동감과 메커니컬한 느낌 / 소비자를 유혹하는 두 욕구의 대비
3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디자인
10. 눈에 잘 띄게 하라!
시인성이란 무엇인가? / 시인성을 좋게 하는 색채 / 소비자의 눈 운동을 유도하는 변인들
/ 긴장유발 배색과 형태
청색과 붉은색 운동복 50:50 붉은색 승리 55%. 색채가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
백넘버 시인성을 위해 밝은색을 주문한 히딩크
문자정보는 좌뇌가 관장하는 오른쪽에 두라
11. 인식하고 기억하게 하라!
브랜드 기억을 높이는 방법 /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/ 어의기억 / 시각기억 / 절차기억 / 일화기억
/ 감성기억
아름다움만으로는 부족하다. 독특한 감성이 있어야 한다.
/ 청각기억
4부 실무에 활용하기 위하여
12. 브랜드 이미지의 관리
이미지 스케일의 선정 / 대상에 따른 이미지 스케일 축의 조정 / 감성어 추출 / 소비자 선호 감성의 추정 / 브랜드 이미지의 시각화
13. 인지도의 문제
시선을 광고로 / 광고에서 브랜드로
- 에필로그
- 부록 : 주요 감성별 대표 배색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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